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물 - 서울 성북] 고려대학교 본관 (구 보성전문학교 본관)

건축/국내

by 건축 도서관 2019. 4. 29. 19:30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

오늘 소개할 건축물은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본관입니다. ​

20세기 초반 서양식 교육제도를 도입한 사학이 서울 곳곳에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서양 건축을 적용한 학교 건축물도 함께 들어서게 됩니다.

고려대의 경우 본관과 대학원 건물이 이 그 시기에 탄생한 대표적인 건축물인데요, 그중 오늘은 본관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고려대학교 본관
Korea University Main Building

- 주소 :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 설계자 : 박동진
- 완공년도 : 1934년

고려대학교는 '보성전문학교'의 후신으로, 보성전문학교는 1905년 이용익에 의해 설립된 근대 사학입니다.

이용익이 암살되자 보성전문학교는 천도교의 손병희가 인수하지만 3.1 운동, 1929년 대공황 등 우여곡절을 거치며 결국 독립유공자인 동시에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는 인촌 김성수에게 인수됩니다.

본관 앞에 설치된 논란의 인촌 김성수 동상

보성전문학교를 인수한 김성수는 교사를 안암동으로 이전하고, 현재 고려대학교의 본관인 보성전문학교 본관이 1934년 탄생하게 됩니다.

김성수는 1920년대 해외 여러 대학들을 시찰하며 접하고 사진을 찍어온 대학 건물들을 고려대학교 건물의 설계에 많이 반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대학의 어떤 건물을 참고하였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또는 미국의 듀크 대학교 등으로 추정은 하고 있습니다.

건축가 박동진이 설계한 석조 고딕 양식의 영락교회(위), 남대문교회(아래) (출처: 영락교회 홈페이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이때 김성수가 설계를 맡긴 건축가는 1세대 근대 건축가인 박동진입니다. 그는 고려대학교 본관을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남대문교회, 영락교회 등 석조의 고딕 양식 작품을 다수 남기게 됩니다.

비록 서양 양식을 사용했지만, 고딕 양식이라는 틀을 활용하여 민족의 기풍을 잘 나타낸 건축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본관은 바른층 돌쌓기가 적용된 석조 콘크리트 건축물로, 평면 H자 모양이고 현관을 기준으로 좌우대칭입니다.

건축 양식으로 보았을 때 고려대학교 본관은 기본적으로 고딕 성채 양식과 영국 컨트리 하우스 양식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중앙의 탑이 바로 고딕 성채 양식, 대칭되는 두 측동이 바로 영국 컨트리 하우스 양식입니다.

1934년 완공되었을 당시에는 이런 양식의 건축물이 당시 서울에는 많이 없었고 내부 또한 증기난방과 수세식 변소를 갖춘 최신식 건물인여서 큰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고려대학교 본관의 전면 출입구는 아치 형식이며 좌우 문설주에 학교의 상징인 호랑이 조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본관 좌우 측의 측동입니다. 층별로 창문의 종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층과 3층의 창은 화강석 창틀이 2차 창틀로 붙어 있는 반면 2층의 창은 양 끝의 1차 창틀만 있는 창과 중앙의 아치 모양의 창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좌우 측동뿐만 아니라 중앙 탑과 측동을 연결하는 부분 또한 층별로 상이한 창을 활용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본관의 후면 모습입니다. 전면 아치 출입구 문설주에 호랑이가 있었다면, 후면 출입구 문설주에는 무궁화 조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본관 뒤로는, 현재는 학교 관리 시설로 사용되는 작은 부속 건물들도 있습니다. 특히 우측의 작은 건물은 본관의 주요 특징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본관은 과거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강의실로 채워진 건물이었으나, 현재는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총장실 등 대학본부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간에는 간접 조명이 설치되어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본관은 사적 제285호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근대 건축물로서의 가치도 있으나 이후 고려대학교에 들어서게 되는 수많은 학교 시설의 건축 양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큰 건축물입니다.

올해 완공 예정인 SK미래관

올해 완공 예정인 고려대학교 SK미래관 또한 석조 고딕 양식을 활용하였는데, 기본적인 모티브는 고려대학교 본관에서 출발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고려대학교 본관과 유사한 시기에 태어났지만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는 다른 학교의 건축물, 그리고 고려대학교 본관의 영향을 받은 고려대학교의 현대 건축물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