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금 리뷰] 인터넷 전문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정기예금 가입 후기 및 비교 리뷰

금융ㆍ재테크ㆍ부동산/금융상품 - 예ㆍ적금

by 건축 도서관 2019. 2. 3. 09:00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제가 최근에 가입한 예금 상품에 대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보유하고 있는 목돈을 통해 더 큰 수익을 내거나,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활용합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펀드에 투자하여 큰 수익을 기대하기도 하고, 예금이나 적금을 통해 안정적으로 재산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 곳에 모든 재산을 배분하는 것보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안전성과 수익성을 적당히 확보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 중 예금은 안전하게, 일정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수익 자체가 저금리 시대에는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불과 4~5년 전만 해도 4%는 기본이고, 5~6% 대의 이율까지 받을 수 있는 예금 상품(주로 제 2금융권)이 상당히 많았으나 요즘은 제 1금융권의 경우 1% 후반대에서 2% 초반대, 제 2금융권에 가야 2% 중후반대의 이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 1금융권 중 가장 최근에 출범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경우 다른 제 1금융권 시중은행(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예ㆍ적금 금리를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지 않다보니 인건비나 임대료가 절감되는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이죠.

저는 적금이나 예금의 경우 주로 제 2금융권의 저축은행(웰컴, 오케이, KB저축)을 활용해왔었는데, 제 2금융권의 예금금리가 2% 후반대인 반면, 제 1금융권 중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예금 금리가 2.5%~2.55%로 큰 차이가 없어 상대적으로 가입이 쉬운 인터넷 전문은행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모두 가입되어 있는 상태였기에, 반반 나눠 가입을 해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우선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입니다.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금은 보통 1년 단위로 많이 하기 때문에 1년으로 가입할 경우 연 2.5%입니다. 세후 이자 기준으로 1,000만원 예치시 세후 약 21만원, 1억원 예치시 세후 약 211만원입니다.

- 가입 금액 : 100만원 이상, 제한 없음
- 가입 기간 : 1개월~36개월 (월, 일 단위 지정 가능)
 - 이자지급방식 : 만기일시지급식
 - 금리정보(2019년 2월 2일 기준)


요즘 많은 은행들과 비슷하게 카카오뱅크 또한 긴급출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만기 전에 예금을 해지하지 않고 일부 금액만 출금하는 것이죠.

단, 계약 기간 중 최대 2회만 가능하고, 출금 후 예금잔액이 1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출금된 금액의 경우 '중도해지금리'가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의 정기예금 개좌기설 화면입니다. 월, 또는 일 단위를 직접 설정 가능하고, 예금 금액을 입력하면 만기 예상이자가 나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현재 기준으로 쌓여있는 이자 금액을 표시해줍니다. 저는 2/1에 상품에 가입하였고, 2/2 기준으로 630원의 이자가 쌓였습니다. 몇 초 단위로 뒤에 있는 .XX원도 실시간으로 올라갑니다.

어차피 만기일시지급식이기 때문에 저 이자는 365일이 지나야 의미가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 얼마가 쌓여있는지 재미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케이뱅크 코드K정기예금

다음은 케이뱅크의 코드K정기예금입니다. 별도의 조건 없이 이율을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기 예금 상품입니다.

 - 가입 금액 : 1만원 이상
- 가입 기간 : 1개월~36개월
 - 이자지급방식 : 만기일시지급식
 - 금리 정보(2019년 2월 2일 기준)

케이뱅크도 카카오뱅크와 동일하게 긴급인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동일하게 2회 가능하며, 예금잔액이 최소가입금액(1만원) 이하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긴급인출시 중도해지이율이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케이뱅크의 가입 화면입니다. 카카오뱅크보다 1년 기준 0.05% 더 높습니다. 물론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가입 후 모습입니다. 카카오뱅크가 실시간으로 이자 현황을 알려주는 반면, 케이뱅크는 만기 예상 이자를 한번에 알려줍니다. 세후 기준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상품 비교

사실 상품 비교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정기예금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유의미한 차이를 뽑자면 가입 금액입니다. 카카오뱅크는 100만원 이상, 케이뱅크는 1만원 이상 가입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이율의 차이입니다. 케이뱅크가 카카오뱅크 대비 소폭 높은 이자(1년 기준 +0.05%)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두 인터넷은행의 차이를 비교해보기 위해 금액을 나누어 둘 다 가입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두 은행의 예금 상품을 가입할 예정이라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미 가입되어 있는 은행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제 1금융권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정기예금 상품 가입 후기와 비교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